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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피 소거(Escape Extinction): 강화학습 처벌의 방법! 문제행동 차단!
키성열 2025. 6. 10. 11:06📘 도피 소거(Escape Extinction): 피하려는 행동, 막으면 사라질까?
사람들은 하기 싫은 일이나 불편한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다양한 행동을 합니다.
특히 아동이나 발달장애 아동의 경우, 이러한 회피 행동이 문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때 해당 행동을 줄이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가 도피 소거(Escape Extinction)입니다.
✅ 1. 도피 소거란?
🔍 개념 정의
도피 소거(Escape Extinction)는 어떤 행동이
‘불쾌한 상황에서 벗어나는 결과’ 때문에 반복될 때,
그 결과를 차단함으로써 행동 자체를 약화시키는 절차입니다.
“싫은 상황을 피하려고 하는 행동이, 더 이상 피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도피 소거의 핵심 원리입니다.
🍽️ 2. 예시 1: 음식을 거부하는 행동 (Tarbox, Schiff, & Najdowski, 2010)
🧪 사례 설명
일부 발달장애 아동은 특정 음식만 먹거나,
전혀 먹지 않으려는 행동(음식 거부)을 보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호자가 아이가 먹지 않으려 할 때
음식을 치우고 식사를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먹지 않으면 식사 시간이 끝나고, 그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
는 보상이 주어지는 셈이 되어 행동이 강화됩니다.
🍴 도피 소거 절차: Non-Removal of the Meal (NRM)
Non-Removal of the Meal (NRM)은
아이의 음식 거부 행동에 대해 식사를 치우지 않고 유지하는 절차입니다.
- 아이가 음식을 먹지 않더라도
- 식탁에서 자리를 떠날 수 없도록 하며
- 음식은 그대로 두고, 먹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 왜 도피 소거인가요?
이 절차를 통해 아이는
더 이상 음식 거부로 식사 상황에서 벗어날 수 없게 됩니다.
→ 즉, 도망치기를 차단하므로 도피 소거에 해당합니다.
📉 결과:
음식 선택성이 줄고,
더 다양한 음식을 수용하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 또한 이 방법은 문화적으로도 익숙한 방식이며,
부모가 비교적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전략입니다.
📚 3. 예시 2: 학습 회피를 위한 자해 행동 (Pace, Iwata, Cowdery, Andree, & McIntyre, 1993)
🧪 사례 설명
특정 기관에서는 발달장애 아동들이
수업이나 과제를 해야 할 때마다
머리를 박거나 손을 무는 등 자해 행동을 보인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 자해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교사가 수업을 중단했기 때문에,
결국 아이는 자해를 통해 과제를 피할 수 있게 되었고,
그 결과 자해 행동이 반복되었습니다.
👣 도피 소거 절차
- 자해 행동이 나타나더라도 수업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진행합니다.
- 교사는 계속해서 과제 지시를 주고,
- 필요시에는 아이의 손을 잡아 과제를 함께 수행합니다.
📌 왜 도피 소거인가요?
자해를 해도 더 이상 수업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 도망치기가 차단되고,
→ 결과적으로 자해 행동이 소거됩니다.
📉 결과:
자해 행동이 현저히 줄어들고,
과제 수행 행동이 향상되었습니다.
⚠️ 4. 도피 소거가 필요한 이유
문제 행동은 단지 "짜증나서 하는 것"이 아니라,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한 목적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행동들은 도피 목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 음식을 거부하여 식사 상황을 끝내기
- 자해하여 과제나 수업을 회피하기
- 소란을 피워 불편한 상황에서 빠져나가기
✅ 이런 행동들을 줄이기 위해서는
그 행동을 통해 더 이상 도망칠 수 없게 만들어야 합니다.
→ 그것이 바로 도피 소거입니다.
🧾 5. 정리: 도피 소거의 핵심 포인트
항목 | 내용 |
---|---|
이름 | 도피 소거 (Escape Extinction) |
핵심 원리 | 행동을 통해 더 이상 불쾌한 상황에서 도망치지 못하게 함 |
적용 예 | 음식 거부, 자해를 통한 수업 회피 등 |
대표 절차 | 식사 비제거 절차 (Non-Removal of the Meal, NRM) 등 |
기대 효과 | 문제 행동 감소, 대안 행동 촉진 |
실행 시 주의점 | 처음에는 강한 저항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인내와 일관성 필요 |
도피 소거는
문제 행동을 억지로 막는 것이 아니라,
그 행동이 더 이상 원하는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점을 학습시키는 전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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