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표준 string 클래스
C++에서는 라이브러리가 많다. 그 중 표준 라이브러리에서 string이라는 이름의 클래스가 정의되어 있다.
#define _CRT_SECURE_NO_WARNINGS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main(void)
{
string str1 = "I like ";
string str2 = "stringclass";
string str3 = str1 + str2;
cout << str1 << endl;
cout << str2 << endl;
cout << str3 << endl;
str1 += str2;
if (str1 == str3)
cout << "동일 문자열!" << endl;
else
cout << "동일하지 않은 문자열!" << endl;
string str4;
cout << "문자열 입력: ";
cin >> str4;
cout << "입력한 문자열: " << str4 << endl;
return 0;
}
예제를 통해 string 클래스가 여러 가지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12-2 문자열 처리 클래스의 정의
표준 string 클래스의 분석
하나. 문자열을 인자로 전달받는 생성자의 정의
string str1="I like ";
이는 문자열을 전달받는 생성자의 호출로 이어진다
->string str("I like ");
둘, 생성자, 소멸자,복사 생성자 그리고 대입 연산자의 정의
전달할 문자의 길이가 일정치 않기 떄문에 동적 할당이 필요하다.
그리고 소멸자를 정의해야하며, 깊은 복사가 필요하다.
셋, 결합된 문자열로 초기화된 객체를 반환하는 +연산자의 오버로딩
string str3=str1+str2;
-문자열의 주소값(str1과 str2가 지니고 있는 문자열을 합한 문자열의 주소값)
-string 객체(str1과 str2가 지니고 있는 문자열을 합한 문자열을 저장하고 있는 객체)
넷, 문자열에 덧붙이는 += 연산자의 오버로딩
str1+=str2;
다섯, 내용비교를 진행하는 ==연산자의 오버로딩
여섯, 콘솔입출력이 가능하도록 <<, >> 연산자의 오버로딩
#include <iostream>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class String
{
private:
int len;
char* str;
public:
String();
String(const char* s);
String(const String& s);
~String();
String& operator=(const String& s);
String& operator+=(const String& s);
bool operator==(const String& s);
String operator+(const String& s);
friend ostream& operator<< (ostream & os, const String & s);
friend istream& operator>>(istream& is, String& s);
};
String::String()
{
len = 0;
str = NULL;
}
String::String(const char* s)
{
len = strlen(s) + 1;
str = new char[len];
strcpy(str, s);
}
String::String(const String& s)
{
len = s.len;
str = new char[len];
strcpy(str, s.str);
}
String::~String()
{
if (str != NULL)
delete[]str;
}
String& String::operator=(const String& s)
{
if (str != NULL)
delete[]str;
len = s.len;
str = new char[len];
strcpy(str, s.str);
return *this;
}
String& String::operator+=(const String& s)
{
len += (s.len - 1);
char* tempstr = new char[len];
strcpy(tempstr, str);
strcat(tempstr, s.str);
if (str != NULL)
delete[]str;
str = tempstr;
return *this;
}
bool String::operator==(const String& s)
{
return strcmp(str, s.str) ? false :true;
}
String String::operator+(const String& s)
{
char* tempstr = new char[len + s.len - 1];
strcpy(tempstr, str);
strcat(tempstr, s.str);
String temp(tempstr);
delete[]tempstr;
return temp;
}
ostream& operator<<(ostream os, const String& s)
{
os << s.str;
return os;
}
istream& operator>>(istream& is, String& s)
{
char str[100];
is >> str;
s = String(str);
return is;
}
반응형
'프로그래밍 > 윤성우의 열혈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14 템플릿(Template) 2 (0) | 2022.03.17 |
---|---|
Chapter 13 템플릿(Template) 1 (0) | 2022.03.15 |
Chapter 11 연산자 오버로딩 2 (0) | 2022.03.14 |
Chapter 09 가상(virtual)의 원리와 다중상속 (0) | 2022.03.12 |
08 상속과 다형성 (0) | 2022.03.10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사회심리학
- C
- stl
- 회계
- 인프런
- 통계학
- jlpt
- C/C++
- 류근관
- 여인권
- 인지부조화
- 윤성우
- 파이썬
- 일본어
- 일본어문법무작정따라하기
- EBS
- 일문따
- 티스토리챌린지
- c++
- 데이터분석
- 통계
- 백준
- 심리학
- K-MOOC
- 코딩테스트
- 보세사
- Python
- 열혈프로그래밍
- 뇌와행동의기초
- 오블완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