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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 포인터(pointer)란?
메모리 주소를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객체나 변수의 **‘실제 위치(주소)’**를 가리키는 도구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시:
int x = 10;
int* px = &x; // x의 주소를 저장
- x는 값 10을 담는 변수
- px는 x의 주소를 담고 있는 포인터
- *px는 그 주소에 있는 값을 뜻하므로 10이 됩니다
✅ 클래스 객체와 포인터
클래스 객체도 포인터로 다룰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 {
public:
void sayHello() {
std::cout << "안녕하세요!" << std::endl;
}
};
Person p; // 객체 생성
Person* ptr = &p; // 객체 주소를 저장하는 포인터
✅ . vs ->의 차이
표현 의미 대상 예시
. | 객체의 멤버에 접근 | 객체 그 자체 | p.sayHello(); |
-> | 포인터가 가리키는 객체의 멤버에 접근 | 포인터 | ptr->sayHello(); |
즉,
- .는 객체를 직접 다룰 때
- ->는 객체 포인터를 다룰 때
🎯 시각적으로 이해해봅시다
Person p; // 실제 사람
Person* ptr = &p; // 사람의 주소 (p를 가리키는 화살표)
- p.sayHello(); → "직접 말해!"
- ptr->sayHello(); → "주소로 찾아가서 말해!"
✅ 예시 코드로 전체 정리
#include <iostream>
using namespace std;
class Animal {
public:
void speak() {
cout << "동물이 말합니다!" << endl;
}
};
int main() {
Animal a; // 객체 생성
Animal* ptr = &a; // 포인터 변수에 주소 저장
a.speak(); // 객체를 직접 접근: .
ptr->speak(); // 포인터로 접근: ->
return 0;
}
출력:
동물이 말합니다!
동물이 말합니다!
✅ 요약 정리
구분 사용 대상 설명
. | 객체 | 객체의 멤버 접근할 때 사용 |
-> | 객체 포인터 | 포인터가 가리키는 객체의 멤버 접근할 때 사용 |
* | 역참조 | 포인터가 가리키는 실제 값을 꺼낼 때 사용 |
🔄 응용: *와 .를 함께 쓰면 ->와 같다
(*ptr).speak(); // 괄호 필수!
이건 ptr->speak();와 완전히 같은 의미입니다.
→ ->는 사실 (*ptr).멤버를 줄인 문법입니다.
🌟 한 줄 정리
객체면 .을, 포인터면 ->를 씁니다.
->는 "주소로 찾아가서 멤버에 접근한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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