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 교수님도 모르게 춤을 췄다?!

― 교실 속 무의식적 행동 형성의 놀라운 사례




✅ 정의

🔹 행동 형성이란?

행동 형성이란,
목표 행동을 한 번에 유도하는 것이 어려울 때,
그 목표에 조금씩 가까운 행동부터 칭찬(또는 보상)하며 점진적으로 유도하는 방법
이를 심리학에서는 shaping(형성) 혹은 점진적 접근이라 부릅니다.

그런데 이 행동 형성은 꼭 교육자 → 학생에게만 일어나는 건 아닙니다.
어느 날, 학생들이 교수님의 행동을 몰래 바꾼 사례들도 있었죠.


 


🧪 실험

🔸 연구 배경

이 사례는 실험실에서 동물을 훈련시키는 것이 아니라,
실제 대학 강의실에서 자연스럽게 벌어진 행동 형성 현상입니다.
“교수님이 무대에서 잘 안 움직이셔. 우리가 유도해볼까?”
학생들은 실제로 교수를 대상으로 의도적인 강화 실험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 실험 절차

사례 1: 강의실 한가운데만 고수하던 교수님

  1. 교수는 늘 강의대 뒤에 서서 움직이지 않음
  2. 학생들은 교수가 움직이기만 하면 박수, 미소, 리액션을 주기 시작
  3. 조금 더 움직이면 웃음 소리, 관심 집중 표시
  4. 결과: 교수님은 점점 더 움직이기 시작했고, 수업 말미에는 팔을 휘두르고 무대 전체를 돌아다님

사례 2: 무대 왼쪽으로 몰아낸 실험

  1. 교수는 무대 좌우로 왔다 갔다 하는 스타일
  2. 학생들은 무대 왼쪽에 있을 때만 고개 끄덕이기, 필기 열심히 하기
  3. 무대 오른쪽에서는 하품, 딴짓, 집중 안 함
  4. 교수는 점점 왼쪽으로만 이동하고,
    결국 무대 아래로 떨어졌다는 전설(!)도 있음



📊 실험 결과

🔹 결과 설명

  • 교수는 자신도 모르게 학생들의 강화에 따라 행동을 바꾸고 있었습니다.
  • 학생들이 특정 행동에만 긍정적 반응을 집중하자, 교수가 그 행동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하게 된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실험이 아니라 실제 수업 중 발생한 일로,
비공식적이지만 행동 형성 원리를 정확히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 의의

🔹 1. 형성은 무의식 중에도 일어날 수 있다

행동 형성은 꼭 의도적일 필요는 없습니다.
반복되는 반응이 긍정적이면,
사람은 자연스럽게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됩니다.

🔹 2. 사람 간의 ‘보이지 않는 훈련’도 가능하다

동물훈련처럼 명확한 보상이 없더라도,
웃음, 고개 끄덕임, 집중하는 자세 같은 사회적 강화만으로도
상대의 행동을 바꿀 수 있습니다.
→ 학생이 교수를 훈련시킨다? 실제로 가능한 일입니다.

🔹 3. 교실은 하나의 ‘학습 환경’이다

교실 안에서 일어나는 행동은
교사의 지도뿐 아니라,
학생들의 반응, 분위기, 반 친구들의 피드백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그래서 교사도 학생도 서로의 행동을 형성하는 상호작용의 일부가 됩니다.


✅ 최종 요약

항목 내용
주제 교실에서의 무의식적 행동 형성
사례 1 교수의 움직임에 학생들이 긍정 반응 → 점점 무대 전체를 돌아다님
사례 2 교수의 무대 왼쪽 이동에만 반응 → 결국 한쪽 방향으로만 이동
강화 방식 웃음, 필기, 집중 등 사회적 반응
의미 행동 형성은 의도하지 않아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일상적 관계에서도 충분히 적용




📌 한 줄 요약

행동 형성은 수업 시간에도 일어난다. 때로는 교사가 아니라 학생이, 무의식 중에 교사를 훈련시키기도 한다.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