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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미신 행동(superstitious behavior): 왜 운동 선수들이 특정 루틴을 따를까?
키성열 2025. 5. 22. 01:27반응형
🎲 미신 행동: ‘강화’가 만들어낸 우연의 반복
✅ 정의
🔹 정의
미신 행동(superstitious behavior)이란,어떤 행동이 실제로 결과(보상)와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이것은 결과와 행동 사이의 착각된 연결에 의해 발생합니다.
우연히 결과 직전에 일어났다는 이유만으로 반복되는 행동
🔹 설명 (예시)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이 시험을 잘 본 날 입은 옷을 계속 입으려 한다면?
- 축구 선수가 지난 경기에서 이긴 날 먹었던 음식을 계속 먹으려 한다면?
우연히 맞물렸던 경험 때문에 반복되는 행동, 즉 미신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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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험
🔸 연구 배경
심리학자 B. F. Skinner는 1948년,“강화가 반드시 논리적인 원인 행동만을 강화하는가?”라는 질문을 가지고
동물 실험을 고안했습니다. 기존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행동 → 강화 → 행동 증가라는 관계가 성립합니다.
하지만 그는 다음과 같은 상황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만약 아무 행동도 하지 않았는데도 보상이 주어진다면,
동물은 어떤 행동을 학습하게 될까?”
🔸 실험 절차
- 8마리의 비둘기를 각각의 상자에 넣고,
- 15초마다 자동으로 먹이를 주도록 설정했습니다.
- 중요한 점은, 비둘기의 행동과는 무관하게 보상이 주어졌다는 것입니다.
실험 절차 요약
- 비둘기를 개별 상자에 배치
- 타이머에 따라 15초마다 자동으로 먹이 투입
- 행동은 전혀 요구되지 않음
- 비둘기의 행동을 관찰 및 기록
📊 실험 결과
🔹 설명
실험이 진행될수록, 각 비둘기들은 특정한 행동을 반복하기 시작했습니다.이 행동들은 먹이를 얻기 위해 필요한 것도,
실제로 먹이를 불러오는 것도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비둘기들은 마치
“내가 이 행동을 했더니 먹이가 나왔다”고 믿는 것처럼같은 행동을 계속 반복했습니다.
📋 표: 비둘기별 반복된 행동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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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의
스키너의 실험은 단지 동물의 특이한 행동을 관찰한 것이 아니라,‘강화’가 얼마나 비논리적인 행동까지 학습시킬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강력한 사례입니다.
🔹 1. 학습은 반드시 논리적이지 않다
- 비둘기들의 행동은 결과와 아무 관련이 없었음에도,
- 우연히 결과 직전에 발생했다는 이유만으로 강화되었습니다.
🔹 2. 인간에게도 동일한 미신 행동이 나타난다
📍 Matute 실험 (1994, 1995)
- 대학생들에게 불쾌한 소리를 끄기 위한 키보드 조작 과제를 부여
- 실제로는 아무 키도 소리에 영향을 주지 않았음
- 그러나 많은 참가자들이 특정 키 조합을 ‘정답’이라 믿고 반복
🔹 3. 스포츠 영역에서도 나타나는 미신
📍 연구: Bleak & Frederick (1998), Wann et al. (2013)
🔹 4. 진화적 해석: 우연한 회피도 생존에 유리
예: “이 음식 먹고 배탈 났어” → 우연일 수 있지만 피하는 게 안전함진화적으로, 원인을 정확히 분석하기보다 ‘안전한 방향으로 과잉 반응’하는 편이
생존 확률을 높였기 때문에,
이러한 보수적인 학습 경향이 강화되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5. 반론 실험: 본능적 행동일 뿐일 수도?
📍 Staddon & Simmelhag 실험 (1971)
- 스키너의 실험을 정밀 재현
- 비둘기의 행동을 시간 순서대로 분석
결과:
- 먹이 직전엔 고정된 반응(머리 돌리기, 쪼기) → terminal behavior
- 그 외 시간엔 다양한 동작 → interim behavior
“이건 우연한 강화 때문이 아니라, 먹이를 기대하는 본능적 행동일 수 있다.”
🔹 6. 사회적 미신도 있다
강화 없이도 반복되는 미신 행동은 문화와 언어를 통해 전승되기도 합니다.반응형
✅ 최종 요약
📌 한 줄 요약
우리의 행동 중 일부는, 효과가 없는데도 반복된다 — 그것은 우연히 강화되었거나, 사회적으로 학습된 미신 행동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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