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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작적 조건화를 통한 자폐 치료
🧩 자폐와 조작적 조건화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를 가진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 → 어떤 결과”에 대한 학습 과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심리학 원리가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입니다.
어떤 행동 뒤에 좋은 결과(강화물)가 따라오면, 그 행동은 더 자주 일어나게 된다.
즉, 자폐 아동이 원하는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만들려면, 정확한 행동 뒤에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훈련해야 합니다.
🚧 자폐의 문제 1: 소통이 안 된다
문제 상황
자폐 아동은 자신의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합니다.
말이 없거나, 말을 해도 그 말이 결과로 이어지지 않기 때문에
아이 입장에선 이렇게 생각하게 됩니다:
“내가 표현해봤자 아무 일도 안 일어나.”
결과적으로 표현을 하지 않게 되고, 욕구도 전달되지 않으며 필요한 것을 얻지 못하게 됩니다.
조작적 조건화의 관점
- 문제 행동: 말하지 않기, 아무 표현도 하지 않기
- 목표 행동: 손짓, 그림카드 가리키기, 말로 요청하기
- 강화물: 다른 사람의 행동 (예: “물 줘요” → 선생님이 물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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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을 하라는 게 아니라,
“표현하면 원하는 것이 온다”는 경험을 학습시키는 것이 핵심입니다.
🚨 자폐의 문제 2: 관심을 끌기 위한 문제 행동
문제 상황
자폐 아동 중 일부는 표현 대신 주목받기 위한 행동을 합니다.
- 장난감 던지기
- 갑자기 소리 지르기
- 바닥 뒹굴기 등
“나 좀 봐줘!”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조작적 조건화의 관점
- 문제 행동: 주목받기 위한 부적절한 행동
- 목표 행동: “같이 놀자”, “선생님” 같은 적절한 표현
- 강화물: 사람의 주의, 반응 (쳐다보기, 대화, 함께 놀기 등)
문제 행동 대신, 주의를 끌 수 있는 적절한 표현 방식을 가르쳐야 합니다.
🔄 대체 행동은 어떻게 가르칠까? - FCT
문제 행동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표현 방법을 가르치는 것.
이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 FCT(기능적 의사소통 훈련)입니다.
FCT는 아이가 효과적이고 사회적인 방식으로 욕구를 표현하도록 훈련하는 절차입니다.
🛠️ FCT 절차
1단계. 문제 행동의 기능 파악
아이가 왜 문제 행동을 하는지를 확인합니다.
- 쉬고 싶어서?
- 장난감을 원해서?
- 과제를 피하고 싶어서?
이런 목적을 기능(function)이라고 하며, 파악이 매우 중요합니다.
2단계. 대체 소통 행동 정하기
문제 행동 대신 쓸 가장 간단하고 빠른 표현 방식을 정합니다.
- “놀자”라고 말하기
- 그림카드 가리키기
- 버튼 누르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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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프롬프트 & 페이딩 사용
프롬프트: 반응을 유도하는 힌트
- “놀자라고 말해봐”
- 아이 손을 잡고 카드 가리키게 하기
페이딩: 힌트를 점점 줄이며 자발적 반응 유도
- 처음엔 다 말해줌 → 점점 한 음절만 힌트
- 처음엔 손잡고 → 나중엔 눈짓만
4단계. 반응이 나오면 즉시 강화
- “놀자” → 바로 놀이 시작
- 카드 가리킴 → 즉시 장난감 줌
아이 입장에서는 “이 행동을 하면 원하는 게 온다!”는 것을 반복 학습하게 됩니다.
✅ 최종 요약 표
항목 | 문제 ①: 의사소통 결함 | 문제 ②: 관심 끌기 문제 행동 |
---|---|---|
문제 행동 | 표현 없음, 말 안 함 | 소리 지르기, 물건 던지기 |
원하는 것 | 물, 장난감, 놀이 중단 | 다른 사람의 주목 |
강화물 | 타인의 행동 (요구 반응) | 사람의 반응, 관심 |
대체 행동 | 말, 손짓, 그림카드 | “같이 놀아요”, “선생님” |
훈련 방식 | FCT: 표현하면 보상 | FCT: 적절 표현으로 주목 받기 |
핵심 전략 | 프롬프트 → 페이딩 → 즉시 강화 | 프롬프트 → 페이딩 → 즉시 강화 |
🧾 한줄 정리
자폐 아동은 욕구가 없는 게 아니라,
표현한 행동이 보상을 가져온다는 경험이 부족해서 말하지 않는 것입니다.
FCT는 말이 아닌 행동으로도 마음을 전달하게 도와주는 과학적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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