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어떤 행동은 멈추기 어려울까?— 강화, 소거, 그리고 Humphreys's Paradox에 대한 아주 친절한 설명🔷 1. 행동을 만들고 없애는 기본 원리: 강화와 소거✅ 1-1. 강화(강하게 만들기): 보상이 행동을 반복하게 만든다‘강화’는 어떤 행동을 한 후 보상을 받으면, 그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아이가 숙제를 했을 때 칭찬을 받으면 → 숙제를 더 열심히 하게 됨 강아지가 ‘앉아’를 했을 때 간식을 받으면 → 다음에도 ‘앉아’를 잘 함이처럼 보상은 행동을 ‘강화’하는 힘이 있습니다. 여기서 보상은 ‘좋은 말’, ‘간식’, ‘돈’, ‘시간’, ‘관심’ 등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1-2. 소거(없애기): 보상이 사라지면 행동도 사라진다‘소거’는 반대로, 보상이 더..
🧠 쥐도, 인간도, 국회도?✅ 미국 의회의 행동은 '고정간격 강화계획'을 따른다✅ 들어가며심리학 실험에서나 나올 법한 행동 강화이론이 미국 의회(Congress)의 일처리 방식과 닮아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놀랍게도, 미국 의회의 법안 처리 패턴이 스키너의 고전 심리학 실험에서 보인 행동패턴과 매우 유사하다는 연구가 있습니다.오늘은 그 내용을 자세히 풀어드릴게요.🧪 먼저, 고정간격 강화계획(FI)이란?고정간격 강화계획(Fixed-Interval Schedule, 줄여서 FI)은 이런 식으로 작동합니다:✔️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에✔️ 그 다음에 처음으로 행동하면 보상을 줌 📌 예를 들어, FI 60초라고 한다면? 쥐가 레버를 눌러 먹이를 받습니다 그 순간부터 60초 타이머가 작동 60초가 지나기..
📘 Chapter 6 – 기타 강화 스케줄(Other Reinforcement Schedules) 완전 해설*— DRL, DRH, Concurrent Schedule까지 차근차근 구조적으로* 🔷 1. 들어가며: 왜 새로운 스케줄이 필요한가?기초 심리학이나 행동분석을 배울 때, 우리가 가장 먼저 접하는 건 다음 네 가지 강화 스케줄입니다: 고정비율 (Fixed Ratio; FR) 변동비율 (Variable Ratio; VR) 고정간격 (Fixed Interval; FI) 변동간격 (Variable Interval; VI)이 네 가지는 실험실에서도 많이 쓰이고, 현실에서도 꽤 많은 행동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현실 속 행동은 더 복잡합니다. 예를 들어 누군가의 행동을 단순히 “많이 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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