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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4 (3)
조작적 조건화와 자폐 치료. 자폐치료와 강화학습!

🧠 조작적 조건화를 통한 자폐 치료🧩 자폐와 조작적 조건화란?자폐 스펙트럼 장애(ASD)를 가진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이 문제는 단순히 말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어떤 행동 → 어떤 결과”에 대한 학습 과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이때 사용할 수 있는 심리학 원리가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입니다.어떤 행동 뒤에 좋은 결과(강화물)가 따라오면, 그 행동은 더 자주 일어나게 된다.즉, 자폐 아동이 원하는 행동을 더 자주 하게 만들려면, 정확한 행동 뒤에 보상을 주는 방식으로 훈련해야 합니다.🚧 자폐의 문제 1: 소통이 안 된다문제 상황자폐 아동은 자신의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합니다.말이 없거나, 말을 해도 그 말이 결과로 이어지지 않..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2025. 6. 4. 18:08
변동비율(VR) vs 변동간격(VI)는 왜 행동의 차이를 보이는가? 실험적 증명!

🧠 같은 보상을 받아도 왜 어떤 행동은 더 자주 일어날까?— 직관에서 시작해 실험으로 들어가는 학습 원리의 퍼즐🚪 들어가며: 똑같이 주면, 똑같이 움직이지 않을까?누군가에게 똑같은 보상을 준다면, 당연히 행동도 비슷하게 나타날 것 같지 않나요?예를 들어, 게임을 할 때 한 시간마다 뽑기를 한 번 줄 때와,10번 클릭할 때마다 한 번 뽑기를 줄 때를 생각해보세요.뽑기를 받을 수 있는 횟수가 똑같다면,우리는 두 조건에서 비슷한 속도로 클릭할 것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하지만 실제로는 전혀 다릅니다.🔍 직관과 다른 실제 행동행동심리학에서는 이와 비슷한 구조의 실험이 많이 수행되어 왔습니다.특히 다음 두 가지 보상 방식이 대표적입니다.🕒 1. 변동 간격 스케줄 (VI: Variable Interval..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2025. 6. 4. 16:28
🎯 강화 후 휴지(postreinforcement pause)의 원인?

🎯 강화 후 행동이 멈추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 가지 이론, 두 번의 실험, 하나의 결론1️⃣ 문제 제기:고정 비율 강화계획(FR, Fixed Ratio)에서는동물이 보상을 받고 나면, 바로 다음 행동을 하지 않고 잠시 멈추는 행동을 보입니다.이 현상을 우리는 “강화 후 휴지(postreinforcement pause)”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왜 동물은 바로 다시 행동하지 않고, 항상 잠깐 멈출까요?이것은 행동과학에서 중요한 질문입니다.왜냐하면 이런 “휴지”의 원인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에 따라우리의 행동이론 전체의 구조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자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가설을 세웠습니다. 2️⃣ 세 가지 가설: 가능한 설명들🔹 가설 1. 포만감 가설 (Satiati..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2025. 6. 4. 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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