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 입출력 연산자 오버로딩: 객체도 cin, cout으로 다룰 수 있을까?✅ 1. 우리가 흔히 쓰는 cin, cout은 사실 무엇인가?C++을 배우면서 처음 만나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cin, cout입니다.int x;cin >> x;cout 이런 코드는 너무 익숙하죠. 그런데 이 안에서 사용된 >>, 기호는 사실 단순한 기호가 아니라 연산자(Operator)입니다.그리고 이 연산자들은 객체 간의 동작을 함수처럼 정의해둔 것입니다.즉,cout 이것은 내부적으로 다음과 같이 함수 호출처럼 작동합니다:operator마찬가지로 cin >> x;는 operator>>(cin, x);가 호출되는 구조입니다.🎯 2. 그럼 왜 오버로딩이 필요할까?이제 우리가 Point라는 좌표 객체를 만든다고 가정해 ..
C++ 산술 연산자 오버로딩: 숫자처럼 객체를 더하려면?🔷 🧭 개요: 우리가 풀어야 할 진짜 문제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숫자만 다루지 않고 좌표, 날짜, 복소수, 벡터 같은 복합적인 값도 다루게 됩니다.그럴 때 “a + b”처럼 자연스럽게 더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하지만 우리가 직접 만든 자료형(클래스)끼리는 C++이 기본적으로 +, - 같은 연산을 허용하지 않습니다.이 글에서는 아래와 같은 질문에 차례대로 답해보겠습니다. 내가 만든 객체끼리는 왜 +가 안 될까? 그걸 가능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연산자 오버로딩은 정확히 무슨 역할을 할까? 실제 코드는 어떻게 짜야 하고 어떤 방식들이 있을까?🔷 1️⃣ 문제 등장: 객체끼리 +는 왜 안 될까?우리가 C++로 2차원 좌표를 표현..
❗ 처벌은 강화의 반대일까? — 심리학 실험으로 살펴보는 행동 조절 메커니즘 🧩 처벌 vs. 강화: 반대 개념일까?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두 개념은 바로 강화(reinforcement)와 처벌(punishment)입니다. 강화: 어떤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결과 처벌: 어떤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결과 그래서 이론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도식이 성립합니다. 자극 종류 결과 행동 변화 방향 강화 자극 (긍정적 결과) 행동 후 제시됨 행동 증가 혐오 자극 (부정적 결과) 행동 후 제시됨 행동 감소 즉, 강화는..
❗ 회피와 처벌은 무엇이 다를까? — 혐오 자극을 다루는 두 가지 심리 메커니즘의 구조적 이해 🧩 시작하며: 왜 비슷해 보일까?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사람이나 동물이 피하고 싶어하는 자극(혐오 자극)을 다루는 중요한 개념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처벌(punishment)과 회피(avoidance)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행동을 했더니 혼났다 → 처벌 어떤 행동을 해서 혼나는 일을 미리 피했다 → 회피 표면적으로는 둘 다 “나쁜 결과와 관련된 행동 조절”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종종 혼동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조금만 깊이 들어가 보면 이 두 개념은 작동 원리, 시간 순서, 행동 변화 방식, 학습 구조에서 근본적인 차..
🔷 “나는 안 돼”는 마음, 왜 생길까? —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의 정체와 탈출법 “계속 해도 안 되던데요.” “해봐야 소용없어요.” 누군가가 이런 말을 한다면, 그 사람은 지금 학습된 무기력 상태에 빠져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실패를 반복해서 겪으면, 다음에 기회가 와도 아예 시도조차 하지 않게 되는 것— 이것은 단순한 성격 문제가 아니라, 심리학적으로 검증된 현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학습된 무기력의 개념, 실험, 작동 원리, 현실 적용, 극복 방법까지 차례대로 설명하겠습니다. ✅ 1️⃣ 학습된 무기력이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이 특정한 상황에서, 자신의 행동이 아무런 결과를 만들 수 없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경험..
🦊 회피 행동, 누가 쉽게 배우고 누가 못 배우는가?“학습도 본능 안에서 움직인다” — 생물학적 제약 이론1. 🧪 회피 행동은 다 똑같이 학습될까?심리학자들은 오랫동안 회피 행동(avoiding behavior)을 연구해 왔습니다.예를 들어 동물에게 전기 충격을 주고, 특정 행동을 했을 때 그 충격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실험입니다.그런데 실험을 반복하면서 이상한 점이 발견되었습니다.쥐가 달려서 탈출할 수 있는 경우 → 몇 번만에 쉽게 학습쥐가 레버를 눌러야 탈출할 수 있는 경우 → 아무리 해도 학습이 안 되는 경우가 많음이상하지 않나요?충격을 피할 수 있는 결과는 같은데,행동의 종류에 따라 학습이 되기도, 안 되기도 합니다.기존의 회피 이론(예: 이요인이론, 일요인이론, 인지이론)은이 문제를 설명하..
🧠 회피 행동은 머리로 결정된다: 인지이론“무서워서가 아니라, 그렇게 될 줄 알아서 피한 것이다”1. 🚪 도망치는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어떤 동물이 충격을 피하기 위해 도망쳤다고 해봅시다.이 행동은 어떻게 학습되었을까요?이 질문에 대해 행동심리학은 다양한 이론들을 내놓았습니다.우리가 이미 살펴본 이론은 크게 두 가지였습니다:이요인이론: “무서워서 도망친다” → 공포를 제거하는 것이 강화 요소일요인이론: “덜 아프려고 도망친다” → 충격 빈도를 줄이는 것이 강화 요소 2025.06.06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회피 행동을 설명하는 이요인이론: 회피의 역설 회피 행동을 설명하는 이요인이론: 회피의 역설🧠 회피 행동을 설명하는 이요인이론“개는 충격..
📦 물류가 흘러야 산업이 돈다🔷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과 종합계획의 역할1. 왜 이 법이 필요한가? – 국가가 직접 나선 이유물류시설은 창고, 물류단지, 화물터미널처럼 화물의 집하·분류·저장·운송이 이뤄지는 핵심 인프라입니다.그런데 1990년대 이전까지는 이 시설들이 무계획적으로 난립해 있었습니다.제각기 따로 지어진 창고들,연결되지 않은 터미널과 도로,수도권 집중과 지방 소외...결국 이 모든 문제는 국가 차원의 계획이 없었기 때문입니다.그래서 정부는 물류시설을 통합적·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2005년, 『물류시설의 개발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게 됩니다.✅ 이 법의 목적은 명확합니다:“물류시설을 계획적으로 개발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함으로써 국가 물류체계의 기능을 높이겠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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