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적 분석: 반응박탈이론의 응용적 문제 해결📘 반응박탈이론이란?반응박탈이론(Response Deprivation Theory)은행동이 ‘어느 수준 이상으로는 반드시 하고 싶어지는 것’이라는 점에 주목한 이론입니다.이 이론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어떤 행동이 기준선보다 덜 수행되고 있다면, 그 행동을 회복하려는 행동이 강화될 수 있다.”즉, 박탈된 활동을 다시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다른 행동이 강화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예시 아동 A는 하루 평균 30분 동안 자유 놀이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환경 변화로 인해 놀이 시간이 5분으로 줄어들면, ‘놀이’는 박탈된 행동이 됩니다. 이 상황에서 버튼을 누르면 5분간 놀이할 수 있다고 설정하면, 버튼 누르기라는 행동은 강화될 가능성이..
🧠 반응박탈이론(Response Deprivation Theory)의 등장과 작동 원리― 왜 덜 하고 싶은 행동이 오히려 강화물이 될 수 있는가?1. 프리맥의 원리란?심리학자 데이비드 프리맥(David Premack)은 1965년, 강화(reinforcement)의 원리에 대해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했습니다.바로 행동 자체가 강화물(reinforcer)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자주 일어나는 행동(high-probability behavior)은 드물게 일어나는 행동(low-probability behavior)의 강화물(reinforcer)이 될 수 있다.”이 원리를 프리맥의 원리(Premack’s Principle)라고 부릅니다.기존에는 사탕, 돈, 칭찬처럼 외부 자극이 강화물로 여겨..
🔷 프리맥 원리의 응용적 활용✅ 행동이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을까?🔹 프리맥의 원리란?행동 간의 상대적인 발생 확률에 따라, 한 행동이 다른 행동의 강화물(reinforcer)이 될 수 있다.프리맥의 원리(Premack’s Principle)는 심리학자 데이비드 프리맥(David Premack, 1965)이 제안한 행동 이론입니다.즉, 자주 일어나는 행동(high-probability behavior)은 덜 자주 일어나는 행동(low-probability behavior)을 유발하고 유지하는 강화물(reinforcer)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정의 고확률 행동 (High-probability behavior)유기체가 자발적으로 자주 수행하는 행동입니다. 보통 쾌감을 수반하거나 습관화된 활동입니다...

📘 Premack의 원리 (Premack’s Principle)강화물은 자극이 아니라 행동이다1. 강화란 무엇인가? 그리고 왜 헷갈렸는가?🔍 강화란?강화(reinforcement)란 어떤 행동 뒤에 어떤 결과가 주어졌을 때, 그 행동이 더 자주 반복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예를 들어,아이가 숙제를 하면 간식을 준다.그랬더니 숙제를 더 자주 하게 된다면,→ ‘간식’은 아이에게 강화물(reinforcer)입니다.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질문이 있습니다.왜 간식이 강화물일까요? 그리고 어떻게 사전에 예측할 수 있을까요?❗ 순환 논리의 문제기존 설명은 이렇게 순환합니다:“왜 초콜릿이 강화물인가요?” → “초콜릿을 주면 행동이 늘어나니까요.”“왜 행동이 늘어났나요?” → “강화물인 초콜릿을 받았기 때문이죠.”→ 강..
🧠 필요조건, 충분조건, 필요충분조건이란?"비가 오면 땅이 젖는다." 이 문장에서 ‘비가 오는 것’과 ‘땅이 젖는 것’ 사이에는 어떤 조건 관계가 있을까요?우리는 일상에서도 "어떤 일이 일어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다", "이런 상황이면 반드시 이런 결과가 생긴다"는 식의 문장을 자주 접합니다.이때 사용되는 논리 개념이 바로 필요조건, 충분조건, 필요충분조건입니다.이 글에서는 중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이 세 가지 개념을 아주 쉽고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조건이란 무엇인가?‘조건’이란 어떤 결과가 성립하기 위한 전제입니다.예를 들어 친구가 이렇게 말한다고 해봅시다:“시험에 합격하면 게임하게 해줄게.”이 문장에서 ‘시험에 합격’은 ‘게임하게 되는 것’의 조건입니다.그런데 조건에도 종류가 있습니다.그 ..
- Total
- Today
- Yesterday
- C
- 조건형성
- 통계학
- 파이썬
- 정보처리기사
- 오블완
- 행동심리학
- 열혈프로그래밍
- 윤성우
- 인지부조화
- 보세사
- Python
- 데이터분석
- 티스토리챌린지
- 물류관리사
- 통계
- 행동주의
- 심리학
- 학습이론
- 류근관
- 일본어
- 일문따
- 일본어문법무작정따라하기
- 강화학습
- 백준
- 회계
- 코딩테스트
- K-MOOC
- c++
- 학습심리학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