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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변동비율 강화계획
✅ 1. 고정비율 강화계획이란?
행동심리학자 B.F. 스키너는 어떤 행동이 보상(강화물)을 받았을 때 그 행동이 더 잘 일어난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강화를 주는 규칙, 즉 강화계획(reinforcement schedule)을 네 가지로 구분했습니다.
그 중 하나인 고정비율 강화계획(Fixed-Ratio, FR)은
항상 정해진 횟수의 행동이 이루어질 때마다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입니다.
- 예: FR 5
- “행동을 5번 하면 보상을 준다.”
- 쥐가 레버를 다섯 번 누르면 먹이가 나옴
- 보상이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보상을 받은 뒤에는 잠깐 쉬는 행동이 자주 나타남
2025.05.31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고정비율(fixed ratio)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고정비율(fixed ratio)
🔷 강화계획: 스키너의 고정비율 강화계획✅ 1. 강화란?🔹 정의우리가 무언가를 반복해서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칭찬을 받았을 때, 게임에서 보상을 얻었을 때, 과자를 받은 적이 있을
eunjin123123.tistory.com
✅ 2. 변동비율 강화계획이란?
🔹 정의
변동비율 강화계획(Variable-Ratio Schedule, VR)은
보상이 평균적으로 특정 횟수의 행동 후에 주어지지만,
실제로는 매번 달라지는 횟수 후에 보상이 주어지는 방식입니다.
📘 예시: VR 10 스케줄
- 평균 10번 행동마다 보상이 주어짐
- 하지만 실제로는 어떤 때는 3번, 어떤 때는 15번, 어떤 때는 40번일 수도 있음
즉, “몇 번 행동해야 보상이 오는지”는 전혀 알 수 없습니다.
🔹 고정비율과 변동비율의 비교
🔹 실험방법
이 강화계획은 보통 컴퓨터나 실험 장치를 통해 구현됩니다.
컴퓨터는 미리 만들어진 숫자 목록(예: 2, 4, 6, 10, 20, 40) 중에서
무작위로 하나를 선택하여, 다음 보상이 주어질 행동 횟수를 정합니다.
🧪 실험 예시
[스키너 상자 안에 있는 쥐]
1. 쥐가 레버를 6번 누름 → 먹이 제공
2. 다음에는 14번 누름 → 먹이 제공
3. 그다음에는 3번 누름 → 먹이 제공
(평균적으로는 약 10번마다 보상)
🧩 실제 행동 흐름 도식
[자극: 레버가 있는 실험 상자]
→ [반응: 레버 누르기 (이번에는 6번)] → [보상: 먹이 제공]
→ [반응: 레버 누르기 (이번에는 14번)] → [보상: 먹이 제공]
→ [반응: 레버 누르기 (이번에는 3번)] → [보상: 먹이 제공]
... 평균 10번 행동마다 보상 (매번 다름)
🔹 특징
- 반응 속도가 빠르고 꾸준함 – 보상이 언제 나올지 모르기 때문에 멈추지 않고 행동
- 강화 후 휴지기(postreinforcement pause)가 거의 없음 – 바로 다음 행동을 시도
- 행동이 잘 사라지지 않음 – 보상이 끊겨도 행동은 유지됨
🔹 특징의 이유
변동비율 구조에서는 다음 보상이 아주 적은 행동 후에도 올 수 있다는 가능성이 항상 존재합니다.
즉, 보상 직후에도 “지금이 바로 다음 보상일 수도 있다”는 기대가 행동을 지속시킵니다.
불확실성이 바로 강화 중단 여부를 모호하게 만들고, 행동을 더욱 견고하게 유지하게 합니다.
🔹 실생활 예시
🎰 1. 도박: 슬롯머신, 복권, 룰렛
몇 번 안에 당첨될지 전혀 알 수 없습니다. 기대감 때문에 행동이 계속됩니다.
⚽ 2. 스포츠 활동: 축구, 농구, 야구
다음 경기가 최고일 수 있다는 희망이 동기가 됩니다.
🎣 3. 취미 활동: 낚시, 사냥
이번에는 잡힐 수도 있다는 생각으로 계속 시도합니다.
🕹️ 4. 랜덤 보상 게임: 뽑기 시스템, 가챠
다음 뽑기에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어 행동이 지속됩니다.
🔹 실생활 예시 요약표
🔹 의의
변동비율 강화계획은 행동을 가장 끈질기게 유지시키는 강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 보상이 불규칙하게 주어지므로 강화 후에도 행동이 쉽게 멈추지 않음
- ✅ 소거 상황에서도 행동이 계속됨
- ✅ 중독적 행동(도박, 게임 등)의 심리적 기초로 작용
💡 심리치료, 교육, 행동 설계, 중독 연구 등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 3. 요약
📌 내용 요약
- 변동비율 강화계획(VR)은 보상의 시점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 행동자는 평균적으로는 보상이 주어진다는 사실만 알 뿐, 실제 시점은 매번 다릅니다.
- 이로 인해 행동은 멈추지 않고 지속되며, 보상이 사라져도 이상하지 않기 때문에 행동이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 최종요약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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