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Variable Interval Schedule, VI)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Variable Interval Schedule, VI)


✅ 기본 개념부터 시작

✔️ 강화란?

강화(보상)는 어떤 행동을 한 후에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도록 만드는 결과를 말합니다.

  • 예: 아이가 숙제를 하고 칭찬을 받으면, 다음에도 숙제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보상”은 행동을 반복하게 만드는 힘입니다.



✔️ 강화계획이란?

강화를 언제, 어떤 규칙에 따라 줄 것인가에 대한 설정입니다.

  • 예: 매번 줄 것인지, 5번마다 줄 것인지, 혹은 5분마다 줄 것인지 등



⏱️ 변동간격 강화계획 (Variable Interval Schedule, VI)

📌 정의

변동간격 강화계획(VI)보상이 가능해지는 시간 간격이 매번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뒤 행동을 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은 행동 횟수가 아니라 시간 기준
  • 시간 간격이 매번 다름 (예: 어떤 때는 10초, 어떤 때는 50초)
  • 시간 + 행동이 둘 다 충족되어야 보상이 주어짐
예: VI 30초

  • “평균적으로” 30초마다 보상이 가능
  • 실제로는 20초일 수도, 40초일 수도 있음
  • 시간이 지나도 행동하지 않으면 보상은 없음


 


🔁 고정간격(FI) vs 변동간격(VI) 비교

구분 고정간격(FI) 변동간격(VI)
기준 정해진 시간 간격 매번 달라지는 시간 간격 (평균 일정)
보상 조건 정해진 시간 후 첫 행동 평균 시간 경과 후 첫 행동
예측 가능성 높음 낮음
행동 패턴 scallop 형태 일정하고 꾸준한 행동
실생활 예시 시험 공부, 월급, 버스 기다리기 이메일 확인, 택배 조회, 알림 확인



📌 실험 예시: 비둘기 실험

스키너는 비둘기를 대상으로 VI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옴
  • 먹이 나올 수 있는 시간은 매번 다름 (20초, 45초, 30초 등)
  • 비둘기는 시간 간격을 알 수 없음
  • 그래서 계속 눌러보는 전략을 사용함


📈 행동 패턴의 특징

  • 느리지만 규칙적인 행동 – 빠르진 않지만 꾸준함
  • 휴지기 없음 – 보상 후에도 행동을 멈추지 않음
  • 꾸준한 반응 그래프 – 누적 반응 그래프는 거의 직선


📌 왜 이런 행동이 나타나는가?

VI 스케줄은 보상 시간이 랜덤입니다.

  • 언제 보상이 가능한지 알 수 없음
  • 그래서 계속 행동을 시도하는 전략을 학습함
불확실한 보상을 기다리는 방법으로
‘꾸준한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것


 



📌 실생활 예시

💬 이메일/메시지 확인

중요한 메시지가 언제 올지 몰라서 자꾸 휴대폰을 확인하게 됩니다.

  • 알림이 랜덤하게 울림
  • → VI 패턴의 대표적 예시


🧑‍🍳 냄비 속 확인

언제 물이 끓을지 몰라 반복적으로 확인합니다.

  • 빠르진 않지만 반복적
  • → 느리지만 규칙적인 행동


🎁 게임 보상 시스템

게임 보상이 랜덤 시간 간격으로 설정될 때

  • 플레이어는 자주 앱을 확인하거나 접속합니다


📬 택배 배송 조회

택배가 언제 올지 몰라 앱을 자주 열어봅니다.

  • 하루에도 여러 번 배송조회



✅ 요약

✔️ VI(변동간격 강화계획)의 핵심 정리

항목 설명
기준 시간 (간격이 매번 다름)
보상 조건 평균적인 시간 간격 후 첫 행동
보상 예측 예측 불가, 항상 다름
행동 패턴 느리지만 규칙적, 휴지기 없음
예시 이메일, 냄비, 게임, 택배 등



🧩 최종 요약표: 변동간격(VI) vs 고정간격(FI)

구분 고정간격(FI) 변동간격(VI)
기준 일정한 시간 간격 매번 다른 시간 간격
보상 조건 정해진 시간 후 첫 행동 평균적인 시간 후 첫 행동
행동 패턴 scallop 형태 일정하고 꾸준함
예측 가능성 높음 낮음
실생활 예시 시험 공부, 월급, 버스 이메일, 냄비, 게임, 택배




✅ 마무리 요약

변동간격 강화계획(VI)보상이 가능해지는 시간 간격이 매번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시간이 지나야 보상이 가능하지만, 그 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느리지만 꾸준한 행동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택합니다.

이런 구조는 이메일 확인, 알림 확인, 택배 추적 등 일상 속 수많은 반복 행동의 심리적 기반입니다.

728x90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
반응형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