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Variable Interval Schedule, VI)
키성열 2025. 5. 31. 18:32728x90
반응형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변동간격 강화계획 (Variable Interval Schedule, VI)
✅ 기본 개념부터 시작
✔️ 강화란?
강화(보상)는 어떤 행동을 한 후에 그 행동이 다시 일어나도록 만드는 결과를 말합니다.
- 예: 아이가 숙제를 하고 칭찬을 받으면, 다음에도 숙제를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즉, “보상”은 행동을 반복하게 만드는 힘입니다.
✔️ 강화계획이란?
강화를 언제, 어떤 규칙에 따라 줄 것인가에 대한 설정입니다.
- 예: 매번 줄 것인지, 5번마다 줄 것인지, 혹은 5분마다 줄 것인지 등
⏱️ 변동간격 강화계획 (Variable Interval Schedule, VI)
📌 정의
변동간격 강화계획(VI)은 보상이 가능해지는 시간 간격이 매번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뒤 행동을 해야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보상은 행동 횟수가 아니라 시간 기준
- 시간 간격이 매번 다름 (예: 어떤 때는 10초, 어떤 때는 50초)
- 시간 + 행동이 둘 다 충족되어야 보상이 주어짐
예: VI 30초
- “평균적으로” 30초마다 보상이 가능
- 실제로는 20초일 수도, 40초일 수도 있음
- 시간이 지나도 행동하지 않으면 보상은 없음
🔁 고정간격(FI) vs 변동간격(VI) 비교
📌 실험 예시: 비둘기 실험
스키너는 비둘기를 대상으로 VI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먹이가 나옴
- 먹이 나올 수 있는 시간은 매번 다름 (20초, 45초, 30초 등)
- 비둘기는 시간 간격을 알 수 없음
- 그래서 계속 눌러보는 전략을 사용함
📈 행동 패턴의 특징
- 느리지만 규칙적인 행동 – 빠르진 않지만 꾸준함
- 휴지기 없음 – 보상 후에도 행동을 멈추지 않음
- 꾸준한 반응 그래프 – 누적 반응 그래프는 거의 직선
📌 왜 이런 행동이 나타나는가?
VI 스케줄은 보상 시간이 랜덤입니다.
- 언제 보상이 가능한지 알 수 없음
- 그래서 계속 행동을 시도하는 전략을 학습함
불확실한 보상을 기다리는 방법으로
‘꾸준한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것
📌 실생활 예시
💬 이메일/메시지 확인
중요한 메시지가 언제 올지 몰라서 자꾸 휴대폰을 확인하게 됩니다.
- 알림이 랜덤하게 울림
- → VI 패턴의 대표적 예시
🧑🍳 냄비 속 확인
언제 물이 끓을지 몰라 반복적으로 확인합니다.
- 빠르진 않지만 반복적
- → 느리지만 규칙적인 행동
🎁 게임 보상 시스템
게임 보상이 랜덤 시간 간격으로 설정될 때
- 플레이어는 자주 앱을 확인하거나 접속합니다
📬 택배 배송 조회
택배가 언제 올지 몰라 앱을 자주 열어봅니다.
- 하루에도 여러 번 배송조회
✅ 요약
✔️ VI(변동간격 강화계획)의 핵심 정리
🧩 최종 요약표: 변동간격(VI) vs 고정간격(FI)
✅ 마무리 요약
변동간격 강화계획(VI)은 보상이 가능해지는 시간 간격이 매번 달라지는 방식입니다.
시간이 지나야 보상이 가능하지만, 그 시간을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느리지만 꾸준한 행동을 유지하는 전략을 선택합니다.
이런 구조는 이메일 확인, 알림 확인, 택배 추적 등 일상 속 수많은 반복 행동의 심리적 기반입니다.
728x90
반응형
'심리학 > 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카테고리의 다른 글
DRL, DRH, Concurrent Schedule 기타강화계획 총정리! (0) | 2025.06.01 |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총정리: 고정간격,비율, 변동간격,비율! (0) | 2025.05.31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고정간격계획. (0) | 2025.05.31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1) | 2025.05.31 |
스키너의 네 가지 강화계획: 고정비율(fixed ratio) (0) | 2025.05.31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Total
- Today
- Yesterday
링크
TAG
- 일본어
- 강화학습
- 보세사
- 일문따
- 물류관리사
- 오블완
- 심리학
- 회계
- 정보처리기사
- c++
- 파이썬
- C
- 윤성우
- 류근관
- 데이터분석
- 티스토리챌린지
- 열혈프로그래밍
- 통계
- 일본어문법무작정따라하기
- 행동심리학
- K-MOOC
- Python
- 행동주의
- 인지부조화
- 학습심리학
- 학습이론
- 조건형성
- 백준
- 코딩테스트
- 통계학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글 보관함
반응형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