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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liot, A. J., & Devine, P. G. (1994). On the motivational nature of cognitive dissonance: Dissonance as psychological discomfor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7(3), 382.

 

인지부조화의 동기적 특성을 알아보자.

동기적 특성이란 '부조화가 발생하면 이를 감소시키려는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두 가지를 보여줘야 하는데

1) 부조화는 개인 내의 심적으로 부정적인 상태이다

2) 사람들은 이를 감소시키려는 부조화 전략을 사용한다.

 

 

가설

1. 부조화 발생:부조화 이후가 부조화 이전보다 더 큰 감정을 보고할 것이다.

2. 태도변화: 부조화 발생한 사람이 더 큰 태도변화를 보일 것이다

3. 부조화감소를 한 참가자는 통제집단과 비슷한 수준의 불편감을 보일 것이다.

 

실험1

참가자: 위스콘신 대학의 심리학 개론 수강생

15점 척도의 질문으로 학교 내의 질문에 대해 답하게 하였음.

그 중에 "학교 등록금을 10% 올리는 것에 찬성하십니까?"

1점: 강하게 반대, 15점: 강하게 찬성

각각 20명의 남,여학생이 1점을 주었고 이들을 실험참가자로 섭외

 

설계 및 절차

4가지 집단

1) Pre-essay/affect/attitude (PRE AFF/ATT)

부조화 이전에 태도와 감정을 측정한다.

 

2) Post ATT/AFF(POST ATT/AFF)

3) BaseLine Condition

4. PROATT Condition

 

 

실험 재료

Choice and Position manipulation

1) 심리학부는 등록금 인상에 대해 여러 의견을 모으기로 했다. 찬반 의견 중 괜찮은 것을 골라 수용하기로 한다.

 

Low-choice(base line)

개인적은 감정을 배고 등록금 인상에 대해 지지하는 강한 에세이를 써줘라. 이 의견은 바로 위원회에 갈 것이다.

 

High-choice/counter-attitudinal essay

우리는 자발적인 너의 결정을 강조하고 싶지만, 위원회가 등록금 인상에 필요한 의견이 필요하다고 한다.

 

High-choice,proattitudinal essay

호의를 반대로 바꾼다(등록금 인상에 찬성, 원래 의견과 동일)

 

Essay form: 2페이지를 제공하고 5~7분 정도를 쓰게 한다.

Affect measure: 24개의 문항, 부조화와 관련된 용어인 불편감, 죄책감, 행복 등이 포함되었다 (7점 척도)

Attitude-Change: 초반에 물었던 질문과 같이 1개의 문항으로 "등록금 인상에 찬성하는가?"

Choice manipulation check and attitude importance: 얼마나 많은 선택을 에세이를 쓰거나 쓰지 않는데 사용했습니까? 그리고 얼마나 등록금 인상이 당신에게 중요합니까?

 

결과

 

실험2

참가자

등록금 인상에 대한 15점 척도에 강하게 반대하는 사람들

남자 29명 여자 43명을 모집

 

설계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습니까?

얼마나 등록금 인상에 대해 알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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