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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 and behaviour Ch. 4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연구 정리!
키성열 2025. 5. 20. 16:30📘 Chapter 4 전체 요약: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연구
🧠 1.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한 주요 질문
이 장은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에 대한 심도 깊은 이론과 실험을 다룹니다.크게 네 가지 주제로 나뉘며, 각각 다음과 같은 질문에 답하고자 합니다:
- 조건형성은 언제, 어떤 조건에서 일어나는가?
- 뇌는 어떻게 조건형성에 반응하는가?
- 생물학적 특성(유전 등)이 조건형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 조건반응(CR)은 어떤 형태를 띠는가? UR과 같은가, 반대인가, 아니면 전혀 다른가?
🔬 2. 조건형성 이론 ①: 연합 학습의 기본 원리
- 빈도 원칙(frequency principle): 자극 A와 B가 많이 짝지어지면, 더 강하게 연합된다.
- Kamin(1968)의 차단 효과(blocking effect): 이미 조건화된 자극이 있으면 새로운 자극이 학습되지 않음.
- 이를 설명하기 위해 Rescorla-Wagner 모델이 제안됨.
2025.05.12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고전적 조건화에서 차단효과(Blocking Effect)란?
고전적 조건화에서 차단효과(Blocking Effect)란?
✅ Blocking Effect – 개념 및 실험 요약 정리 (도식 포함)🧠 정의: Blocking Effect란?이미 학습된 자극이 무조건 자극을 예측하고 있을 때,새로운 자극이 동일한 무조건 자극과 함께 제시되더라도,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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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조건형성 이론 ②: Rescorla-Wagner 모델
- 핵심 아이디어: 예상치와 실제 US의 차이가 클수록 학습이 잘 된다.
- 수식처럼 정량적으로 설명 가능.
- 다양한 효과 설명 가능:
- 습득(acquisition)
- 소거(extinction)
- 차단(blocking)
- 조건 억제(conditioned inhibition)
- 과잉기대(overexpectation)
- 단점: 사전 노출 효과 등은 설명하지 못함
2025.05.12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고전적 조건형성: Rescorla-Wagner 모델 분석!
고전적 조건형성: Rescorla-Wagner 모델 분석!
📘 Rescorla-Wagner 모델: 예측과 놀람으로 배우는 뇌의 원리1. 들어가며: 우리는 어떻게 배우는가?사람은 반복적인 경험 속에서 규칙을 찾고, 예상하며, 배우는 존재입니다.그런데 뇌는 단순히 “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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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조건형성 이론 ③: 주의(attention) 이론
- 대표 이론가: Mackintosh (1975), Pearce & Hall (1980)
- 핵심: 유기체는 중요한 CS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 주의가 가지 않는 CS는 조건형성이 어려움.
⚖️ 5. 조건형성 이론 ④: 비교자 이론(comparator theories)
- 유기체는 단순히 CS–US 연합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 다른 자극들과 비교하여 더 나은 예측자인 경우에만 반응함.
2025.05.15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고전적 조건화:Comparator Theory 란?
고전적 조건화:Comparator Theory 란?
✅ 1. 이 이론이 주장하는 바는 무엇인가?Comparator Theory는 고전적 조건형성(classical conditioning)에서 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S) 간의 연합이 형성되었더라도, 행동(조건반응, CR)이 나타날지는 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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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뇌과학 관점: 고전적 조건형성과 신경 메커니즘
- Aplysia(해삼과 동물)의 아가미 반사 실험을 통해 신경 수준에서 조건형성 규명.
- 인간과 포유류에서도 다양한 뇌 영역이 CR 생성에 관여함.
2025.05.16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고전적 조건화:생물학적 준비성과 동등성 가정!
고전적 조건화:생물학적 준비성과 동등성 가정!
🧠 생물학적 준비성: 학습은 누구에게나, 무엇이든, 똑같이 일어날까?1️⃣ 서론: 학습은 자극에 관계없이 일어나는가?20세기 중반까지 대부분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이 일정한 일반 법칙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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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생물학적 제약: 유전과 조건형성의 상호작용
- 일부 조건형성은 생물학적으로 더 쉽게 학습됨
- 가르시아(Garcia)의 미각혐오 학습(taste-aversion learning):
- 수 시간 후에도 조건형성이 일어남
- 고전적 이론과 어긋남 → 생물학적 준비성(preparedness) 존재
2025.05.16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맛혐오의 근접성 원리는 깨졌을까? 고전적 조건화!
맛혐오의 근접성 원리는 깨졌을까? 고전적 조건화!
🍲 맛-혐오 학습, 근접성 원리를 무너뜨렸나?― 보편 학습 법칙의 시간 척도 확장1. 보편 학습 원리 소개: 근접성(contiguity)근접성 원리란,“조건자극(CS)”과 “무조건자극(US)”은 시간적으로 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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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조건반응의 형태: CR은 UR과 같을까?
- Pavlov: CR = UR (예: 종소리 → 침)
- 그러나 현실은 더 복잡함:
- 같은 경우도 있고
- 반대(반사작용)인 경우도 있고
- 전혀 다른 경우도 있음
2025.05.19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고전적 조건화: CR은 UR과 같은 방향으로 일어날까? 보상적 CR과 내성!
고전적 조건화: CR은 UR과 같은 방향으로 일어날까? 보상적 CR과 내성!
🧠 CR은 UR과 같은 방향으로 일어날까? 보상적 CR과 내성!✅ – Shepard Siegel의 조건형성 실험 완전 해설 🪧 서론 – 마약 내성, 몸의 적응일까? 뇌의 예측일까?“마약이나 진통제는 반복해서 쓰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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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조건된 보정 반응(compensatory CR)과 중독
- 약물 관련 환경 자극(CS)이 약물의 효과를 상쇄하는 반응(b-process)을 유발 → 내성
- 약물이 없어도 CS만으로 금단 증상 유발 → 재발 위험
2025.05.19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고전적조건화: 약물의 내성과 보상적 조건반응!
고전적조건화: 약물의 내성과 보상적 조건반응!
🔷 사람도 ‘학습된 내성’을 겪을까? – 조건화 이론으로 본 약물 반응✅ 1. 서론: 내성은 ‘학습된 반응’일 수 있습니다약물 내성(tolerance)은 일반적으로 반복 사용에 따라 약물 효과가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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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19 - [심리학/학습심리학(James E. Mazur, Amy L. Odum )] - 약물 갈망과 조건형성: 뇌는 어떻게 중독을 기억할까? 고전적조건화!
약물 갈망과 조건형성: 뇌는 어떻게 중독을 기억할까? 고전적조건화!
💊 약물 갈망과 조건형성: 뇌는 어떻게 중독을 기억할까? 💭1. 약물 갈망과 금단 증상이란?우리는 약물이 없어도, 특정한 장소나 시간이 되면 갑자기 “담배가 피고 싶다”, “술 생각이 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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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Conditioned Opponent Theory (Schull, 1979)
- Solomon & Corbit: b-process는 비연합적(nonassociative) 증가
- Schull: 이 과정을 조건형성으로 설명
- CS가 b-process 자체를 유발하도록 학습됨
- 중독 유지 및 재발 원인 설명 가능
🔁 11. SOP 이론 (Wagner, 1981)
- Sometimes Opponent Process theory
- UR의 특성에 따라 CR 형태가 달라짐:
- UR이 biphasic이면 → CR은 UR과 반대
- UR이 monophasic이면 → CR은 UR과 동일
SOP 이론은 어떻게 Conditioned Opponent Theory를 일반화했는가?
🧠 SOP 이론은 어떻게 Conditioned Opponent Theory를 일반화했는가?🔷 1. Schull의 Conditioned Opponent Theory: 강력하지만 특수한 설명심리학에서 "조건형성"이라고 하면 보통 파블로프의 개를 떠올립니다.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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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관련 실험 (CR의 형태 예측 검증)
- Albert, Ricker, Bevins, & Ayres (1993): 토끼 심박수 실험 → biphasic UR → CR은 반대
- McNally & Westbrook (2006): eyeblink 반사 실험 → monophasic UR → CR은 동일
📝 총정리
Chapter 4는 고전적 조건형성에 대한 이론적 다양성과 실험적 검증,뇌과학적 및 생물학적 관점을 총망라합니다.
조건형성은 단순한 자극–반응의 기계적 연결이 아니라,
예측성, 주의, 생물학적 준비성, 신경 메커니즘 등 다양한 요소들이 결합된 복합적 학습 현상임을 강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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